티스토리 뷰

건강한 삶

알레르기 비염 면역주사 정리

좋은 정보 포스팅 2021. 2. 24. 15:24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콧물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콧물입니다. 콧물은 맑은 콧물이 나오며 아침에 증상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의도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 목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목쪽이 가려워 목을 가다듬는 버릇이 생깁니다.

 

콧물이 나올뿐만 아니라 코 점막에 울혈이 생겨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기가 힘들어 집니다.

 

2. 가려움

 

알레르기 비염은 코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가 가려우므로 손으로 코끝을 비비게 됩니다. 또한 손가락으로 코를 위로 올려 미는 습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코에 주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코를 자주 만지게 되어 코피가 잘 날 뿐만 아니라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부비동염이나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서 코가려움 뿐만 아니라 눈과 귀의 가려움증이 같이 나타납니다.

 

3. 다크서클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면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 밑에 보라빛의 알레르기성 색소가 침착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코안의 점막이 부풀어 올라서 피가 순환하지 않게 되어 정맥혈이 정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4. 재채기

 

알레르기 비염에서 재채기가 나타납니다. 재채기는 주로 발작적인 재채기를 하게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은 계절성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일년 내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물질이 일정한 계절에 발생하는 물질인 경우에는 증상도 마찬가지로 계절성으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물질이 꽃가루가 있습니다. 봄에는 나무, 여름에는 풀, 가을에는 잡초가 원인이 됩니다.

 

매년 나타나는 경우는 주로 집안의 물질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물질로는 집먼지진드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애완용 동물의 털이나 비듬, 그리고 곰팡이 등도 흔한 원인이 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음식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물질로 사용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온도의 변화나 흡연에 의해서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면역요법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 질환은 원인이 되는 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원인이 되는 물질을 항원이라고 하는데요.

면역요법은 이러한 항원을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투여하는 치료입니다.

치료가 아이러니하지만 항원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소량씩 양을 증량하게 되면 치료를 받은 환자는 면역학적으로 이러한 항원에 익숙해지게 되고 변화가 발생합니다.

 

 


면역요법은 어떠한 병에 효과가 있나요?

면역 요법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질환이 면역글로불린 IgE를 매개로한 질환이어야 합니다.

면역글로불린 IgE를 매개로 하는 질환에서 면역요법이 효과가 있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식


알레르기 비염


곤충에 의한 과민(아나필락시스) 반응


약물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반응


하지만 면역요법은 아쉽게도 아토피 피부염이나 음식물 알레르기에는 효과가 없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면역요법은 언제 시행하게 되나요?

면역요법의 장점은 꾸준히 증상 조절을 조절해야하는 알레르기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우선 면역요법은 효과가 늦게 나타납니다. 

 

장기간 투여를 해야되기 때문에 시간과 경비가 많이들어 불편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항원이라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요법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는 신중하게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기준을 만족하는 알레르기 질환일 때 면역요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원인이 되는 항원에 노출이 되지만 항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


2. 증상이 심하고 장기간 지속되어 고통이 면역요법을 할 때의 불편함과 비용의 효용을 뛰어넘은 경우


3. 알레르기 약물에 대한 효과가 적은 경우


4. 항원에 의하여 이후 심한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는 경우



면역요법은 어떻게 치료하는 것인가요?

면역요법은 초기요법과 유지요법으로 나누어집니다.

초기요법에서는 처음에 소량의 항원을 일정한 간격으로 투여한 후 5~6개월간 점점 양을 늘려가는 기간입니다. 

 

적절한 양을 투여하여 환자가 부작용 없이 견딜 수 있는 최고 농도와 최고 양을 찾아내는 기간입니다.

유지요법에서는 초기요법에서 찾아낸 최고 농도와 최고 양을 일정한 간격으로 장기간 투여하는 기간입니다.

면역요법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 치료가 인정된 항원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치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항원으로 인정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벌침


고양이 털


곰팡이(Alternaria)



면역요법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면역요법은 원인이 되는 물질을 직접 투여하는 치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있던 알레르기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천식환자의 경우 천식 발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나 부종, 통증 등이 사용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중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위험한 상황이기 때문에 항상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치료 준비가 갖추어진 상태에서만 투여를 해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방법은 간단하지만 병원에 자주 방문해야 됩니다. 

 

병원에서는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는지 알기위해서 최소 20분 정도 의료진이 관찰해야됩니다.


면역요법은 어느정도 치료해야되나요?

정확히 치료기간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최소 3년 정도 주사해야되며 치료를 시작하고 2년이 지나도 효과가 없으면 중단을 한다고 합니다.

 

 

'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드러기 원인 약 정리  (0) 2021.02.28
콧물이 나오는 이유 5가지  (0) 2021.02.26
소아당뇨 증상 원인 정리  (1) 2021.02.24
빈혈 증상 수치 정리  (0) 2021.02.22
부비동염 증상 치료 정리  (0) 2021.02.2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